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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한 그리기 함수
프로세싱(Processing)에서 그리기와 관련된 함수들은 주로 도형, 색상, 선 등의 요소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아래는 프로세싱에서 자주 사용되는 그리기 관련 함수들입니다.
1. 기본 도형 그리기 함수
point(x, y)
: 주어진 좌표 (x
,y
)에 점을 그립니다.line(x1, y1, x2, y2)
: 두 점 (x1
,y1
)과 (x2
,y2
) 사이에 선을 그립니다.rect(x, y, w, h)
: 왼쪽 상단 모서리가 (x
,y
)이고 너비w
와 높이h
를 가진 사각형을 그립니다.ellipse(x, y, w, h)
: 중심이 (x
,y
)이고 너비w
와 높이h
를 가진 타원을 그립니다.triangle(x1, y1, x2, y2, x3, y3)
: 세 점 (x1
,y1
), (x2
,y2
), (x3
,y3
)을 연결하는 삼각형을 그립니다.arc(x, y, w, h, start, stop)
: 중심이 (x
,y
)이고 너비w
와 높이h
를 가진 타원에서start
각도부터stop
각도까지의 호를 그립니다.
2. 색상 및 채우기 설정 함수
stroke(r, g, b)
: 선의 색상을 RGB 값으로 설정합니다.stroke(0)
은 검정색,stroke(255)
는 흰색을 의미합니다.strokeWeight(weight)
: 선의 두께를 설정합니다.noStroke()
: 선을 그리지 않도록 설정합니다.fill(r, g, b)
: 도형의 내부 채우기 색상을 RGB 값으로 설정합니다.noFill()
: 도형의 내부를 채우지 않도록 설정합니다.
3. 곡선 그리기 함수
bezier(x1, y1, cx1, cy1, cx2, cy2, x2, y2)
: 두 제어점 (cx1
,cy1
)과 (cx2
,cy2
)을 사용하여 시작점 (x1
,y1
)과 끝점 (x2
,y2
)을 연결하는 베지어 곡선을 그립니다.curve(x1, y1, cx1, cy1, cx2, cy2, x2, y2)
: 두 제어점 (cx1
,cy1
)과 (cx2
,cy2
)을 사용하여 곡선을 그립니다.
4. 그리기 환경 설정 함수
background(r, g, b)
: 배경 색상을 설정합니다.background(255)
는 흰색,background(0)
은 검정색을 의미합니다.size(width, height)
: 창의 크기를 설정합니다.clear()
: 화면을 지웁니다.
5. 그리기 순서와 레이어
beginShape()
및endShape()
: 다각형이나 복잡한 도형을 그리기 위해 사용됩니다. 두 함수 사이에vertex(x, y)
를 사용하여 도형의 각 점을 정의합니다.
void setup() {
size(800, 600); // 화면 크기 설정
drawLivingRoom(); // 응접실 그리기
}
void drawLivingRoom() {
background(220); // 배경색 설정 (회색 톤의 벽)
// 바닥 그리기
fill(180); // 바닥 색상 (좀 더 진한 회색)
rect(0, height * 0.6, width, height * 0.4); // 바닥
// TV 받침대 그리기
fill(100); // 받침대 색상 (짙은 회색)
rect(width * 0.25, height * 0.65, width * 0.5, height * 0.05); // 받침대
// TV 본체 그리기
fill(0); // TV 색상 (검정색)
rect(width * 0.3, height * 0.2, width * 0.4, height * 0.4); // TV
// TV 화면 그리기
fill(50); // TV 화면 색상 (어두운 회색)
rect(width * 0.31, height * 0.22, width * 0.38, height * 0.36); // TV 화면
// 스피커 그리기
fill(80); // 스피커 색상 (회색)
rect(width * 0.28, height * 0.4, width * 0.015, height * 0.15); // 왼쪽 스피커
rect(width * 0.705, height * 0.4, width * 0.015, height * 0.15); // 오른쪽 스피커
// TV 스탠드 다리 그리기
fill(100); // 스탠드 다리 색상 (짙은 회색)
rect(width * 0.35, height * 0.7, width * 0.02, height * 0.05); // 왼쪽 다리
rect(width * 0.63, height * 0.7, width * 0.02, height * 0.05); // 오른쪽 다리
}
이러한 함수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원을 그리고 색상을 채우려면 ellipse()
와 fill()
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. 프로세싱에서는 이 외에도 복잡한 그래픽 작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함수들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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