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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싱 학습 계획
'프로세싱(Processing)'은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시각적인 표현을 중점으로 하는 플랫폼으로, 주로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활용됩니다. 학습 계획을 단계별로 학습 내용을 정리합니다.
1. 기본 개념 이해 (1주)
- 학습 목표: 프로세싱의 기본 개념과 환경에 익숙해지기
- 주요 학습 내용:
- 프로세싱이 무엇인지,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
- 프로세싱 개발 환경(IDE) 설치 및 설정
- 첫 번째 프로그램 작성(기본 도형 그리기, 색상 설정)
- 실습: 간단한 도형 그리기 (원, 사각형, 삼각형 등), 화면에 텍스트 출력하기
- 추천 자료: Processing 공식 웹사이트의 튜토리얼 및 문서
2. 기본 문법 및 함수 학습 (2주)
- 학습 목표: 프로세싱에서 제공하는 주요 함수와 문법 학습
- 주요 학습 내용:
- 변수, 조건문, 반복문 등 프로세싱에서의 기본 프로그래밍 문법
- 그리기 함수와 좌표계 개념
- 색상 관련 함수(fill(), stroke() 등)
- 시간 제어 함수(draw(), setup() 등)
- 실습: 단순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(예: 공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)
- 추천 자료: Processing.org의 Reference 섹션
3. 상호작용 구현 (2주)
- 학습 목표: 사용자 입력에 반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
- 주요 학습 내용:
- 마우스 및 키보드 입력 처리(mouseX, mouseY, keyPressed 등)
-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구현
- 이벤트 처리와 함수 활용
- 실습: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해 도형을 움직이거나 색상을 변경하는 프로그램
- 추천 자료: 온라인 튜토리얼 및 예제 코드
4. 심화 주제 학습 (3주)
- 학습 목표: 프로세싱을 활용한 복잡한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구현
- 주요 학습 내용:
- 벡터와 변환 (scale(), rotate(), translate() 등)
- 3D 그래픽 (P3D 모드 사용법)
- 외부 라이브러리 및 미디어 처리(이미지, 동영상, 소리 등)
- 실습: 복합 애니메이션 제작, 이미지나 동영상을 처리하는 프로그램 작성
- 추천 자료: Processing.org의 Examples 섹션
5. 프로젝트 기반 학습 (4주)
- 학습 목표: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세싱의 활용 능력 강화
- 주요 학습 내용:
- 자신만의 프로젝트 기획 및 구현
- 실습에서 다룬 개념을 모두 종합하여 완성도 있는 작품 제작
- 프로젝트 아이디어:
- 인터랙티브 한 미디어 아트 제작
-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
- 음악과 연동된 그래픽 애니메이션
- 추천 자료: 커뮤니티 포럼에서 아이디어 공유 및 피드백받기
6. 결과 정리 및 응용 학습 (2주)
- 학습 목표: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, 다른 응용 분야 탐색
- 주요 학습 내용:
- 학습한 내용 복습 및 정리
- 프로세싱을 활용한 다른 분야(예: 데이터 시각화, 인터랙티브 아트) 탐구
- 실습: 기존 프로젝트 개선 및 새로운 기능 추가
- 추천 자료: 프로세싱 관련 서적이나 고급 강의 탐색
프로세싱 설치와 시작
프로그램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고 프로세싱 파일을 실행하면 그것으로 시작됩니다. 아래는 압축을 푼 프로세싱 폴더입니다.
테스트 코드 실행
설치가 완료되면, 아래의 간단한 코드를 실행하여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void setup() {
size(400, 400); // 창의 크기 설정
background(255); // 배경을 흰색으로 설정
}
void draw() {
fill(0); // 도형 색상 설정
ellipse(200, 200, 100, 100); // 원 그리기
}
실행 버튼을 눌러 확인한 화면입니다. 흰색 배경에 검은 원이 그려진 창이 나타나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.
이제 프로세싱을 시작할 준비가 됐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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